2021 경제 독립 프로젝트/Etsy

미리캠퍼스에서 만든 디지털 파일을 팔아도 될까?

ZOE조이 2021. 1. 20. 06:30

안녕하세요, 경제적 독립을 꿈꾸는 대학생 조이입니다. ✋

 

오늘은 많이 궁금해하실 미리캠퍼스 저작권에 관한 이야기를 가지고 왔습니다. 

 


미리캠퍼스란?

 

엣시, 이베이 등에서 디지털 파일이나 POD 형식으로 상품을 판매하시는 분에게는 미리캠퍼스가 이미 익숙하실 거예요. 프레젠테이션, 유튜브 썸네일, 카드 뉴스 등 다양한 종류의 템플릿이 있어서 쉽고 간단하게 모두 무료로 편집이 가능한 사이트입니다. 포토샵 어렵게 배워서 할 필요가 없이 편리하게 모든 게 준비되어 있어요.

 


미리캠퍼스의 저작권은?

 

미리캠퍼스 홈페이지에는 상업적으로 마음껏 사용할 수 있다고 해요. 미리캠퍼스 헬프센터에 의하면 광고홍보 목적으로 온라인에 게시할 수 있고, 메일링이나 문자 발송에도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디자인을 판매해도 될까?

 

하지만 상업적으로 사용하는 것과 미리캠퍼스에서 만든 디자인을 파는 건 또 다른 부분이잖아요? 그래서 확인해봤습니다.

 

외주 디자이너나 에이전시에서 디자인 납품에 사용해도 되고. 프리랜서 마켓을 통해서 판매할 수도 있어요. 하지만 디자인의 지식재산권까지 요구하는 경우라면 판매 불가해요.

 

디자인 판매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지식재산권을 보유한 디자인을 판매해야 할 경우는 사용 불가합니다.

 


편집 가능한 디자인으로 판매해도 될까?

 

요즘 엣시에 편집 가능한 파일 (초대장 등)을 판매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아쉽게도 이는 불가합니다.

 

미리캔버스는 개별 요소에 대한 저작권사의 권리 보호를 위해, 미리캔버스에서 만든 디자인을 "편집 가능한 템플릿 형태"로 배포, 공유, 판매하는 것을 금하고 있어요.

 

저작권 보호를 위해서 편집 가능한 형태로의 판매는 불가하고요. 여기에는 PPT 파일 형식 또한 편집이 가능하기에 판매가 불가합니다!

 


정리

 

- 완성본으로 만들어진 디자인은 판매 가능

- 지적 재작권을 등록하거나 권리는 넘겨줘야 한다면 판매 불가

- 편집 가능한 템플릿으로 판매 불가

 

저는 미리캠버스로 엣시에서 판매할 디자인을 만들려다가 저작권이 궁금해서 알아보게 되었어요. 저와 비슷하게 미리캠버스의 저작권이 궁금하셨던 분들께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