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경제 독립 프로젝트/Etsy

나의 엣시 상품을 홍보하기 좋은 세가지 SNS를 비교해보자

ZOE조이 2021. 1. 17. 00:12

 

 

안녕하세요, 경제적 독립을 꿈꾸는 대학생 조이입니다!

 

저는 1월부터 엣시에 제가 직접 제작한 포스터를 올리고 있습니다. 나름 호기롭게 시작한 스토어인데 매일 들어오는 방문자 수가 1명이 채 안될 때도 있더라고요. 광고를 돌려봤지만 치열한 디지털 제품 시장에서 그다지 좋은 성과를 내지는 못했습니다. (상품수가 적어서 일수도 있고요!) 오늘 문뜩 디지털 포스터가 얼마나 올라왔는지 궁금하더라구요. 그래서 검색을 해봤습니다.


현재 디지털 포스터 시장

 

 

 

 

엣시에서 디지털 포스터라고 검색하면 이미 백만 개의 상품이 뜹니다. 그중에 제 포스터의 위치는 어디에 있을까요. 아마 엣시 유료 광고가 아니면 디지털 포스터라는 검색어에서 제 상품을 찾는 건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고 생각해요. 그렇다고 광고에만 매진할 수 없겠죠? 그럼 다른 방식으로 홍보할 수 없을까요? 

 

물건을 팔 기 위해서는 일단 트래픽이 많아야겠죠. 매일 한 명에게도 제대로 상품을 보이지 못한다면 어떻게 제 상품이 수많은 상품 사이에서 존재한다는 걸 어필할 수 있겠냐고요..! 그래서 저만의 트래픽을 만들기로 했습니다. 특히, 무료 트래픽을 최대한 활용하고 싶어서 방법을 찾아보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무료 트래픽의 대장격인 페이스북/인스타그램/핀터레스트 세가지 SNS의 장단점을 비교하면서 어떤 매체가 여러분의 Etsy 마케팅에 적합할지 알아보겠습니다.

 

*이 글은 엣시 블로그의 브랜딩과 마케팅 카테고리의 글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1. 페이스북

 

 

페이스북에 검색하면 다양한 엣시샵 페이지를 찾을 수 있어요

 

좋아요👍

- 라이브 영상같은 비디오 컨텐츠 활용

- 페이스북 메세지를 통한 고객 서비스

- 상품 리스팅 공유

- 다양한 고객들에게 알리기

 

아쉬워요👎

-젊은 층이 적다

 

한국과 비슷하게 해외에서도 페이스북은 주요 사용자층이 높은 편이에요. 대신 그만큼 구매력 있는 고객층을 사로잡을 수 있겠죠?

 

제 미국인 친구는 페이스북 라이브를 통해서 샵 오너가 광고하는 물건을 사더라고요. 그만큼 미국에서는 이런 비디오 컨텐츠를 통해서도 충분히 홍보를 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잠재고객의 나이대가 높고 페이스북 라이브를 통해서 소통이 가능할 정도의 영어 실력이라면 페이스북으로 홍보가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2. 인스타그램

 

엣시샵 운영에 도움이 되는 etsysuccess

 

좋아요👍

- 시각적인 특징을 어필

- 매력적인 인플루언서들과 홍보

- 상품 이벤트 개최

- IG 스토리를 통한 작품 제작 과정 공유

- 젊은 층의 고객들에게 알리기

 

아쉬워요👎

- 대놓고 홍보하는 방식에 맞지 않다

 

한국에서도 핫하죠. #인스타맛집, #인스타카페 등등 분위기 하면 인스타잖아요. 인스타그램 또한 무료 트래픽을 일으키는 플랫폼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놓고 광고를 위해서 만들면 No No.

 

이 작품이 만들어진 배경, 어떻게 만들었는지 더 나아가서 내가 이 작품을 만드는 공간이 어떻게 생겼는지 공유하면 고객이 우리 상품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겠죠? 저는 곧 직접 일러스트를 그려서 작품을 만들 예정이라 그때부터 어떤 사진을 올릴지 아이디어를 기록하고 있답니다.

 

직접 작품을 만드는 과정을 공유하고 사람들과 친근하게 소통하고 싶다?

무조건 인스타그램으로 직행하세요!!

 


3. 핀터레스트

 

 

좋아요👍

- 트렌드를 잘 따라가는 사람

- 트렌디한 상품

- 영감 보드 활용 (내 창작활동을 위해)

 

아쉬워요👎

- 광범위한 상품에는 효과 X

- 홍보 효과가 바로 나타나기 어렵다

 

디자인에 관심이 많다면 이미 들어보셨을 핀터레스트입니다. 저는 보통 Printable (프린터 해서 사용하는 파일)한 자료를 찾을 때 자주 사용했어요. 대학교 의상 디자인 수업에서, 미국 60년대의 머리 장식을 만들어야 했어요. 그때 교수님이 주셨던 조언이 "느낌이 안오면 핀터레스트에 가서 확인해봐라"였습니다.

 

디자인에 관련된 사람들이 영감을 얻기 위해서 또는 원하는 상품을 찾기 위해서 핀터레스트를 찾습니다.

 

만약 내가 독특하게 디자인된 물건을 판다 면 확실히 핀터레스트가 좋겠죠?

 

아쉬운 점은 핀(즐겨찾기)해두고 나중에 구매해야지 생각하는 사람이 많을 수 있어요.

 

 


총 정리

이렇게 총 세 가지 대표적인 SNS 플랫폼의 특징을 알아봤는데요. 여러분이 생각하시기에 어떤 플랫폼이 여러분의 스토어 성격과 잘 맞나요? 잘 모르시겠다면 하나씩 해보시면서 자신과 잘 맞는 플랫폼을 찾아가시는 건 어떠신가요?

 

저는 일단 인스타그램을 시작했고 오늘(토요일)에서야 첫 포스팅을 완료했어요. 다음 주에는 핀터레스트 비즈니스 계정을 만들어서 홍보를 할 예정인데요. 홍보 후, 제 샵의 방문자수 변화에 대해서도 기록하러 오겠습니다!

 


참조 링크

 

이 글은 엣시 셀러 핸드북의 'Harnessing the Power of Social Media for Your Business'를 참고하여 만들어졌습니다. 더 다양한 자료를 원하시면 참조 글의 제목을 클릭해주세요.

 

 

 

(다양한 의견 및 정보 공유 환영합니다! 또한, 저처럼 경제적 자유 및 독립에 대해 고민하시는 분들도 환영입니다.)